본문 바로가기
우리사는 이야기

나는 닭띠인가? 개띠인가?

by 돌풍돌핀스 2022. 1. 29.
728x90
반응형

저는 평생을 개띠인줄 알고 살았습니다. 양력 1월말, 음력 1월초가 생일인 저는 당연히 빠른+개띠라고 생각하며 살았는데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정체성의 혼란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은 임인년입니다. 십간의 순서인 검은색 '임'과 십이지중 호랑인인 '인'이 합쳐져 임인년이고, 사람들은 "검은 호랑이"해라고 의미부여를 하곤 합니다. 그럼 정말 임인년의 시작은 언제일까요? 

날짜를 세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참 복잡하네요) 

 

  • 양력 
  • 음력
  • 절기력

양력은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을 1년으로 정해 만든 달력이고, 이집트에서 제일 처음으로 양력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는 1895년 을미개혁때부터 처음으로 양력을 사용했으니 십간, 십이지와는 아무 관련이 없겠죠? :) 

 

음력은 달의 변화를 기준으로 만들어졌고, 그렇기 때문에 음력을 기준으로 십간, 십이지의 순서를 바꿔야 한다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띠를 나누는 기준인 우리의 전통달력은 양력과 음력을 구분하지 않고, 달의 변화와 태양의 변화를 모두 반영하는 태음태양력이라고 합니다. 달의 위치는 음력, 태양의 위치는 24절기로 표현하는 건데요 

 

이래서 1년의 시작은 달에위치에 따른 설날, 태양의 위치에 따른 입출 이렇게 두개로 나뉘는 겁니다. 

이때 십이지는 태양의 위치를 따라 매기는 시간요소이므로, 24절기 중 1년의 시작 절기인 입출을 기준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결국 2022년 2월 4일 전에 태어나면 소띠, 2022년 2월 4일 이후에 태어나면 호랑이가 되는거라고 합니다. 
그러면 저도 그냥 닭띠인걸로 생각하며 살아가면 되겠습니다. : )

반응형